본문 바로가기
영화 및 드라마 후기 카테고리

기생충 드라마 영화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by 제주당근 2022. 10. 18.
반응형

기생충 이미지 대체
기생충 대체 이미지

 

1. 기본정보 :

감독: 봉준호
장르: 드라마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9530
원작: 영화
배급 : CJ ENM
동원 관객 수 : 1,031만명
언어: 영어 / 한국어
출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이정은, 장혜진, 박명훈, 정지소, 정현준

 

2. 줄거리 :

기택의 가족은 반지하에 살고 있습니다.
2층 아주머니 집의 와이파이에 비밀번호가 생겨 휴대폰을 하지 못할 정도로 가난한 상황.
그러던 어느 날 기우는 민혁이 찾아와서 부잣집 영어 과외를 맡아달라는 부탁을 합니다.
동생 기정의 도움으로 학력 위조를 하고, 본인의 기지로 부잣집의 영어 과외선생님이 됩니다.
아직 대학생이 아닌 기우는 민혁의 제안을 망설이지만 적극적인 민혁의 설득에 결국 승낙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잣집에서 다른 미술 선생님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기정을 유명한 미술 선생님으로 속이고 영교에게 소개를 합니다. 기정 또한 철저한 준비로 미술 선생님이 됩니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운전기사와 가정부를 밀어내고 기택과 기택의 와이프가 들어오게 됩니다. 가족 모두 취업한 덕분에 생활이 넉넉해졌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연교의 가족이 캠핑을 떠난 날 기택의 가족은 연교의 집에서 만찬을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이전 가정부가 집을 찾아오게 되고, 짐을 찾아가겠다고. 지하실로 내려간 문광이 올라오지 않자 충숙이 지하실로 내려가 보고 문광의 남편과 문광은 지하실에서 생활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기택의 가족들은 충격을 받게 됩니다.
문광이 남편을 보살펴 달라고 하지만 거절하고 문광은 그럼 연교네에게 속이고 있는 기택네를 이르겠다며 협박을 합니다. 연교네가 돌아오고,다행히 문광네는 연교네에 들키지 않고 무사히 집을 빠져나옵니다.
다음 날 연교는 폭우로 캠핑하지 못한 다송의 생일을 맞이해 번개 생일파티를 마련하게 한다.
연교의 초대로 기택의 가족들은 다시 돌아오게 되고, 숨겨진 방에 숨겨져 있던 문광을 찾게 된 문광의 남편은 아내를 보고 미쳐버린다. 지하실에 올라온 문광의 남편은 지하실에 내려온 기우를 잡아 돌로 내려찍어버리고, 주방에서 칼을 꺼내어 파티를 즐기고 있는 기정을 찔러버린다.
이를 말리려던 충숙은 문광의 남편을 꼬챙이로 찌르고 다송은 과거를 되새긴 충격으로 쓰러진다. 쓰러진 다송을 태워 가기 위해 기택을 부르는 박사장, 칼에 찔린 딸을 두고 갈 수 없던 기택은 화를 내는 박 사장을 칼로 찌르고 어딘가로 사라진다.
이 사건으로 기택의 모든 죄들이 드러나게 되고, 기택의 가족은 풍비박산이 나 버린다. 기택은 행방불명돼버리고, 기정은 죽고 기우와 충숙은 집행유예를 받고 풀려나게 됩니다.
행방불명된 기택은 도망치는 것보다 부잣집 안에 숨는 것을 택했고, 긴 시간이 흐른 뒤 기우는 부잣집에 다시 가보다, 그곳에서 전등의 깜빡임을 통해 아버지가 아직 부잣집 안에 살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기우는 어떻게든 돈을 벌어 집을 산 뒤 아버지와 재회하는 순간을 기대합니다.

3. 총평 :

마지막 장면이 성공한 모습으로 집을 매입해 아버지는 그저 계단으로 올라오시면 돼요 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지하에서 걸어 올라오는 기택을 기우가 맞이하는 장면에서 마무리된다. 그러고 나서 다시 화면이 켜지고 그 화면 속에선 여전히 어두운 겨울 시작할 때의 화면과 똑같은 구도로 기우와 충숙이 반지하 집에서 살고 있는 모습이 뜬다. 사실 마지막 장면이라고 본 장면은 기우의 상상에 불과하다는 마무리이다. 진짜 마무리의 나레이션은 그날이 올 때까지 건강하세요. 그럼 이만 이라는 대사이다. 마지막 영상을 보며 진짜 소름이 쫙 돋았다.
불쾌한 결말이기도 하고 현실적이어서 더욱 불쾌한 기분이 들기도 한 결말이었다. 허무하기도 했다 왜냐하면 가망이 없는 현실에 대해 담담히 얘기하는 느낌이었다.
가난한 자는 부지런하지 않아서 가난한 것이 아니라는 편견을 부정한 설정이었기 때문에. 인간 그대로의 모습만을 보여주는 영화에 한 가지 씁쓸한 것은 마지막 기우의 계획에 있다. 기우의 계획은 돈을 벌겠다는 것이었다. 사람의 마지막 근본은 돈이라는 영화 결말이 씁쓸하게 다가왔다.
다른사람들의 글을 보다 기우, 기정의 이름 뜻풀이 같은 것도 있던데 여러 가지 의견들을 보는 재미도 있었다. 다양한 결말해석과 뜻풀이를 보며 되새김하는 깊은 영화였다.

제 평점은 10점만점에 9!

 
반응형

댓글